1. 마케팅 용어집 발표
오늘은 마케팅 용어집 발표를 했습니다. 3일차에 완성했던 마케팅 용어집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각자 선택한 용어 2개씩 선정을 했고, 용어 간의 상호관계성을 중심으로 발표를 구성했습니다. 3조의 발표를 들었는데 광고 노출부터 성과 지표 확인까지의 스토리 라인으로 각 단계에 쓰이는 용어들을 설명한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 사다리타기를 했지만 발표 기회를 주신 팀원분들 감사합니다 🤣
2. 광복절 캠페인 사례 분석
내일은 8월 15일, 광복 8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사전캠프인 만큼 매니저님께서 광복절 캠페인 사례 분석 미션을 주셨습니다. 각자 자료를 검색, 요약, 정리해서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래는 경기도 시흥시의 ‘2025 Reboot 815’ 캠페인 자료입니다.
✨ 경기도 시흥 - ‘2025 Reboot 815’
1. 감정 자극 포인트
- 낮에는 독립운동가 피규어 제작, AI 복원 영상, 미디어아트 등 체험 중심 콘텐츠로 참여자의 정서와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출처] newsttaom.co.kr+11엔디엔뉴스+11kifuture.com+11kifuture.com+3kedupress.com+3incheontimes.co.kr+3 - 밤에는 드론쇼, 불꽃놀이, 그리고 K‑팝 공연과 EDM 축제가 어우러져 시각적·청각적 몰입감을 극대화하며, 감성과 에너지를 동시에 불러일으킵니다.
[출처] incheontimes.co.kr
2. 메시지 명확성
- “빛으로 기억하는 광복”이라는 부제는 광복의 의미를 현대적인 기술과 문화로 재조명하려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합니다.
[출처] 엔디엔뉴스+7incheontimes.co.kr+7kifuture.com+7 - “Reboot”이라는 단어 역시 과거의 의미를 ‘재시작’ 또는 ‘업그레이드’된 방식으로 경험하자는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3. 브랜드 연계성
- 경기도 주최, 그리고 경기문화재단, 경기관광공사, 경기아트센터 등 지역 문화/관광/예술 기관이 공동 주관하여 지역 브랜드와의 강한 연결성을 보여줍니다.
[출처] Instagramkifuture.com+3kedupress.com+3엔디엔뉴스+3 - 특히 ‘경기도’라는 지자체 브랜드 아래, 광복절을 지역문화 콘텐츠로 확장하며 공공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창의성, 차별성
- 기술 + 예술 + 역사가 융합된 구성 (AI 복원, 미디어아트, 드론쇼, EDM·K‑팝 공연 등)은 기존 전통기념행사와 차별화된 매우 창의적인 포맷입니다.
[출처] YouTubenuriilbo.com+4incheontimes.co.kr+4kifuture.com+4 - 특히 EDM과 K-팝 아티스트의 참여, 그리고 디지털 체험 요소까지 결합한 복합 문화축제는 젊은 세대에게 강력한 흥미 요소로 작용합니다.
4. 선정 이유
- 부제 ‘빛으로 기억하는 광복’은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요소를 충분히 녹여내었고, 시흥시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광복이라는 역사를 현대적인 기술과 문화로 재조명하여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시사점을 남깁니다.
-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문화재단, 경기관광공사, 경기아트센터 등 다양한 지자체가 협력하여 문화 ㆍ 관광 ㆍ예술을 융합하여 광복절을 기념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AI 복원, 미디어아트, 드론쇼, EDMㆍK 팝 공연 등 MZ 세대의 관심과 흥미가 높은 행사들을 진행하며 기존 전통기념행사와는 차별화 전략을 택한 부분이 지자체의 창의적인 노력이 보입니다.
3. ChatGPT로 데이터 업무 한 번에 끝내기 (2 - 4 ~ 2 - 10 (개인 추가 학습), 3 - 1 ~ 3 - 8 )
오전에 개별적으로 'ChatGTP를 활용한 회사 실무 스킬 배우기'를 공부하고 캠프 참여 시간 동안 'ChatGTP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업무 끝내기'를 수강하며 전처리, 시각화 기초를 배웠습니다. 또한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앱스크립트를 활용한 엑셀 필요 함수 수 호출, 피벗 테이블 생성, 대시보드 생성을 배웠습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몇 가지만 아래에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챕터 2-6 ChatGPT로 SEO 블로그 글쓰기 부분입니다. SEO 전략을 GPT를 활용해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서 홍보성 정보는 많이 보았지만 직접 SEO 전략 기획부터 실행까지 해볼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tistory - MF. 블로그에 실질적으로 활용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3-4 ChatGPT로 유저 퍼널 분석하기입니다. 유터 퍼널의 개념부터 Acquisition (획득) - Activation (활성화) - Revenue (매출) - Retention (리텐션) - Referral (추천) 까지 단계별로의 특성을 알 수 있었고, 웹사이트 방문 - 상품 페이지 방문 - 장바구니 추가 - 구매 완료까지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통해서 수치화 시켜보았습니다.
4. 느낀점 및 추가 과업
우선 ChatGPT를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 엑셀 실무,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을 기본적인 베이스만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이제는 엑셀 실무를 할 수 있냐를 아는 척도가 아니라 AI를 활용해서 엑셀 실무를 할 수 있는 기초 능력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데이터분석을 공부하게 되면 보통은 파이썬 강의부터 시작하게 되면서 굉장히 높은 허들이 형성되는데 그 과정을 조금 효능감 있게 이겨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추가 과업
- 'ChatGTP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업무 끝내기' 실습 및 과제 제출
[내일배움캠프_디지털 마케팅 1기] 사전 캠프 D+3 : 마케팅 용어집 발표 자료 정리 및 생성 (ChatGPT,
1. 마케팅 용어집 발표 자료 정리내일 진행할 마케팅 용어집 발표를 위해서 자료를 정리하고 팀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진행되는 형식은 이제까지 정리했던 마케팅 용어집 내용들 중에서 인상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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