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tudy/내일배움캠프

[내일배움캠프_디지털 마케팅 1기] 사전 캠프 D+10 : Project 2 나를 타겟으로 한 광고 분석, 아티클 읽기

by Marketing, Finance 2025. 8. 25.

 내일배움캠프 디지털 마케팅 1기 사전캠프 10일 차 입니다. 입추가 지난지 벌써 2주가 넘었는데 가을은 어디로 갔을까요? 여기는 오늘 최고온도가 35도까지 올라갔네요. 아무쪼록 더위 조심하시고 다가올 가을을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1. Project 2. 나를 타겟으로 한 광고 분석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정확한 타켓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던질까'를 고민해야합니다.

 

 최근 접한 광고 중 "이건 나를 딱 노리고 만든 광고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광고를 선정하고, 주어진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가 선정한 광고는 '[삼양그룹] 당연해서 몰라봤던 스페셜티' 입니다.

[삼양그룹] 당연해서 몰라봤던 스페셜티 (출처: 유튜브 삼양그룹)
광고 모델, 광고 시나리오, 슬로건을 기본으로 삼양그룹의 브랜드를 유머러스하고 광고 소비자 중심으로 잘 표현해낸 광고 !

 

 위의 광고를 보고 생각했던 것을 한 줄로 요약해보았습니다. 인간미 넘치는 출판사 사장 면모로 인기를 받고 있는 박정민 배우, '너 삼양들어간 뒤로, 뭐 라면 만든다고 바쁜건 알겠는데...'로 시작해서 '당연해서 몰라봤던 스페셜티'로 끝나는 시나리오, '우리가 누리고 사는 모든 것'이라는 슬로건을 통해서 삼양그룹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확실하게 높여주는 광고입니다. 광고의 비하인드 영상을 보면 박정민 배우도 삼양그룹이 라면 만드는 회사로 알고 있었다고 하네요. 

 

 해당 광고가 업로드 되던 시기에 불닭볶음면으로 유명한 삼양식품이 황제주에 등극하면서 굉장히 화제가 되었습니다. 전에도 삼양하면 불닭볶음면이라는 인식이 작지는 않았는데, 삼양식품 황제주 등극 기사로 언론 포털이 도배되면서 더욱이 '삼양 = 불닭볶음면이다'라는 인식이 커지던 때입니다. 삼양그룹에게는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더욱 도태될 수 있던 위기였지만, 해당 광고를 통해서 '전화위복'을 확실하게 달성했습니다. 

 

 해당 영상의 댓글들을 살펴보면 "난 '우리는 라면 말고도 다른 것도 많이 한다'고 광고하는 줄 알았네", "이제 확실히 알겠네요. 라면은 삼양식품, 알룰로스랑 상쾌한은 삼양그룹!" 등 삼양그룹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확실하게 각인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삼양그룹이 100주년을 맞이한 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굉장히 웃픈 현실이면서도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식을 불어넣는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점을 느꼈습니다. 

 

 마지막 질문은 '이 광고는 어떤 타겟을 상정하고 만든 것 같나요?'라는 질문이고, 저의 대답은

 

삼양그룹이 불닭볶음면을 만드는 회사라고 알고 있었던 MZ세대 일반인

 

삼양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회사의 주가가 올랐다는 기사를 피처링으로

 

‘삼양’ 달면 뜬다?…3개의 삼양 잘나가네

‘삼양’ 달면 뜬다?…3개의 삼양 잘나가네, 정채희 기자, 삼양

magazine.hankyung.com

 

 

기업에 대한 정보와 산업을 궁금해하는 일반 투자자와 취업준비생들

 

입니다.

 

아래는 광고 비하인드 스토리입니다.

삼양그룹 X 박정민 광고 비하인드 스토리 (출처: 유튜브 삼양그룹)

 

 

2. 아티클 읽기

 

“퍼포먼스 마케팅 잘해봤자 뭐하냐? 고객이 이탈하면 끝인데!” - 블럭스 매거진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클릭의 시대에서 관계의 시대로’ | 이커머스 인사이트

blog.blux.ai

 

 퍼포먼스 마케팅과 CRM 마케팅,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닌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는 요지의 아티클입니다. 스마트폰을 달고 사는 현대인은 모두 느끼겠지만 우리 모두는 광고의 늪에서 살아가는 악어입니다. 사냥감이 나타날 때까지 숨죽인채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악어처럼 우리도 화면 밖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가 나타날 때까지 우리의 지갑을 꺼내지 않죠. 기업들도 이러한 현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매우 공격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칩니다. 과거에는 'CPC (Click Per Cost)', 'CPA (Click Per Action' 같은 수치를 통해서 광고의 직접적인 성과를 수치화하여 마케팅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광고 경쟁으로 광고비가 상승해서 ROI가 낮고, 광고 피로도 (Ad Fatigue)가 심해져서 CRM 마케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CRM 마케팅의 조화로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인사이트

- 나를 타겟으로 한 광고 분석을 위해서 플랫폼 회사를 중심으로 어떤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 회사 광고 제품/서비스(캠페인명) 기간(공개) 형태 보기/출처

네이버 네이버페이 ‘조선시대’ 콘셉트 신광고 2024.08 온라인 영상·TVC 캠페인 분석 기사, 티저/현장 OOH 영상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유튜브)
카카오 카카오페이 WHY PAY(왜 페이?) 2025.07~ 온라인 영상(YouTube) 본편/시리즈 영상(카카오페이 공식) (인스타그램)
무신사 무신사 스탠다드 24 FALL 캠페인 2024.09 온라인 영상·디지털 캠페인 영상(무신사 공식), 광고상품 안내(무신사 파트너스) (Google Business, 유튜브)
오늘의집 2024 블랙프라이데이 통합 캠페인 2024.11–12 프로모션·앱/커뮤니티 운영 · 온라인 영상 뉴스룸 리포트, 챌린지 광고 상품 가이드 (오스토리, 파트너버킷플레이스)
배달의민족 2025 브랜드 캠페인 ‘한그릇’ 시리즈 2025.03~ 온라인 영상·브랜딩 ‘한그릇’ 플레이리스트(배민 공식) (쿠팡 광고)
쿠팡(쿠팡플레이) 2025 하반기 라인업 공개(티저/프로모) 2025.06 온라인 영상·티저 보도자료, 기사, 관련 플레이리스트(쿠플 공식) (쿠팡 뉴스룸, 조선일보, 유튜브)
토스 BBC ‘Common Good’ 브랜디드 필름(토스미래재단) 2025.05 온라인 브랜드 필름 필름(YouTube), 캠페인 페이지(공익 목적·브랜드PR) (유튜브)
야놀자 ‘놀자, 최선을 다해’(여름 성수기/무료취소 등) 2024.06–08 TV·온라인 영상·프로모션 캠페인 공개·상세 기사(유튜브·TV 집행 명시), 상 수상 기사(’24 서울영상광고제) (Bizwnews, 미래를 보는 창 - 전자신문, 매일경제)
당근(당근알바) ‘오늘도 잘 벌었습니다’(모델: NMIXX 오해원) 2024.07 온라인 광고·이벤트 캠페인 보도자료, 메인 영상(당근 공식) (당근, 유튜브)
마켓컬리 10주년 브랜딩 ‘짧은 인생을 좋은 것으로’ 2025.06 TVC·온라인 영상 30s 광고(컬리 공식), 캠페인 해설/요약 (유튜브, 뉴닉)

 

- 이 과정에서 생각보다 더 많은 기업이 자사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 아쉬운 점은 기업들의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들이 상당히 적은 수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왜 그런지를 나중에 분석해보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기업들의 유튜브 채널 중 잘 되는 기업과 잘 되지 않는 기업의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잘 되는 이라는 용어의 정의는 다양하기 때문에 천천히 생각해보겠습니다.)

(지금 떠오르는 대로 가설을 세워보자면 브랜드가 얼마나 캐릭터리즘이 잘 되어있느냐가 중요한 요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끝입니다 !

 

 

[내일배움캠프_디지털 마케팅 1기] 사전 캠프 D+9 : 마케터를 위한 AI 디자인 기초 강의 완강 (Midjour

1. 마케터를 위한 AI 디자인 기초 강의 (챕터 5. 생성형 AI로 광고 소재 만들기) 마케터를 위한 AI 디자인 기초 강의를 완강했습니다. 챕터 5. 생성형 AI로 광고 소재 만들기에서 무엇을 배웠고, 어떤

abacktothebas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