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 용어 정리 (인하우스 마케터, 광고대행사 마케터, AE)
마케터에 대한 JD 분석을 진행하면서 인하우스 마케터 뿐만 아니라 광고대행사 마케터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마케터이기 때문에 큰 틀에서는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게 되면 마케터의 역할, 요구 스킬 및 능력, 주요 업무가 달라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하우스 마케터, 광고대행사 마케터, AE에 대한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아래는 마케팅 용어집 작성 시 참고한 원문 글에 대한 출처입니다.
인하우스 말고 에이전시, 커리어 잘 살릴 수 있을까요? | 원티드
인하우스와 에이전시, 둘 중 어디에서 일하는지에 따라 주요 업무와 필요 역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이라면 꼭 짚고 넘어가야 한다.
www.wanted.co.kr
다음은 AE에 대한 마케팅 용어 정리입니다.
2. 아티클 스터디 (2025년 마케팅 트렌드 8가지)
아티클 스터디를 진행한 아티클 원문입니다.
2025년 꼭 필요한 마케팅 트렌드 8가지
마케터라면 꼭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I 최적화 마케팅 등 다양한 트렌드를 알려드립니다.
ko.wix.com
아티클 스터디를 진행하며 제가 분석한 내용과 팀원들과 인사이트를 공유한 내용입니다 !
[주제]
2025년 꼭 필요한 마케팅 트렌드 8가지 ❗
- 총 8가지 마케팅 트렌드 제시
[아티클 요약]
- 오글거리는 마케팅 (Cringe marketing)
- (과거) 세련되고 편집 노력 ↑ 동영상 → (현재) 짧은 형식의 콘텐츠 (릴스, 숏츠, 틱톡 등)
- 마케팅에서 오글거림과 민망함은 더 이상 감추어야 할 대상이 아님.
- “지금 세상은 많은 것들이 과도하게 넘치는 세상입니다. … 때로는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어색하거나 사회적으로 무능한 안티히어로에게서 우리 자신이 보이기도 합니다.” - Shachaf Rodberg, Marketing Trend Analyst
- 브랜드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이목을 끌고 오래 기억될 수 있는 광고가 될 것임.
- 혼란 포장 마케팅 (Chaos packaging)
- “혼란 포장 (Chaos packaging)” - Michael Mirflor
- 포장의 형태를 통해 매력적인 이점을 강조
- 리퀴드 데스 (Liquid Death)는 맥주 캔 스타일 포장에 물을 담아 판매하여 음료 산업에 충격을 줌.
- WSJ “창의성과 혼란스러움 사이에는 미세하지만 경계가 있다.”
- 청소 브랜드 퓨라시 (Puracy)는 한때 탄산음료 캔 스타일 포장의 세척액을 판매하려다 안전상의 문제로 소비자들의 반발을 일으켰음.
- 멋진 마케팅 전략이자 효과적인 제품 차별화 전술로서 혼란 포장을 활용하려면 무엇보다 세련되어야함.
- 소규모 실제 행사 마케팅 (IRL, in-real-life)
- 친밀한 소규모 모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사람들이 찾고 있는 것은 또 다른 컨퍼런스가 아니라 실제로 경험할 수 있고 영향력 있는 사회적 경험입니다.” - Shachaf Rodberg, Marketing Trend Analyst
- 스타벅스의 커피 시음회, 알로 (Alo)의 요가 강습 참여, 서브스택 (Substack) 라이브 토론 주최
- 지역 사회는 소규모 실제 행사 마케팅의 중심이며, 오프라인 세상은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만남과 의미를 만들어냄.
- 직접 경험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First_person storytelling)
- AI가 글, 이미지, 영상을 만드는 세상에서 진정한 인간적인 교류의 선호도는 꾸준히 상승
- ‘인간 중심 이야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대한 콘텐츠가 강화되고 있음
-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경험의 가치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유형의 정보나 콘텐츠에 있어서 여전히 AI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 요약하자면 ‘기계가 내게 이러한 부분에 대한 답변을 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 Judit Ruiz Ricart, Wix strategic project manager
- 내가 요즘 가장 유행하는 남성 헤어 스타일에 대한 정보가 궁금할 때, 고객과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미용사의 의견과 LLM의 의견 중 어떤 의견에 마음이 끌릴까.
- 단순한 검색 엔진 최적화가 아닌 AI 최적화 마케팅
- SEO는 가장 뛰어난 유기적 마케팅 방법이었지만, 인기 검색 엔진의 디자인 및 테마는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 “구글의 AI는 검색 결과를 스캔하고 주요 주제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각 하위 주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생성합니다. 이 요약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구글 외부 웹사이트 링크와 함께 표시됩니다. - 검색어 “Google AIO란 무엇입니까”에 대한 AIO 결과
- SERP 최상위 결과에 표시가 되더라도 AI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큰 텍스트 블록 아래에 표시되기 때문에 CTR이 훨씬 낮아질 수 있음.
- 하지만 AIO를 포함한 LLM도 여전히 순위가 높은 콘텐츠에 의존해 답변을 생성하고 있음. -SEO에 최적화된 웹사이트가 필요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임.
- “페이스리스” 콘텐츠 마케팅 (”Faceless” content)
- 일부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는 스포트라이트에서 벗어나는 길을 자진해서 선택
- 페이스리스 콘텐츠는 카메라와 친하지 않고 일이 바쁜 기업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
- “얼굴을 공개한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외모나 정체성에 대한 압박과 평가를 받고 있다고 느껴요.” - 빅토리라 (Victoria, 유튜브 구독자 260만명, 틱톡 팔로워 210만명), 할리우드 리포터
- 익명성 뿐만 아니라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수수료와 물류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선택지를 얻음.
- 니치 뉴스레터 마케팅 (Niche newsletters)
- “더 이상 주류 미디어는 없습니다.” - Shachaf Rodberg, Marketing Trend Analyst
- 과거에 비해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선택지가 월등하게 높아지고 있음.
- 인더스트리 발행물은 모든 규모나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가 “특정 분야에 집중”하고 고객에게 가치가 있는 가장 중요한 주제에 중점을 둘 수 있음.
- 트렌드재킹 마케팅 (Trendjacking)
- 트렌드 재킹은 유행을 타지 않으며 브랜드가 인기 주게, 이벤트 또는 테마를 통해 가시성을 높이는 SN전략은 효과가 오래 지속됨.
- 듀오링고 (Duolingo)는 패러디를 통해 인기 프로그램 더 베어 (The Bear)에 경의를 표함.
[인사이트]
💡마케팅 트렌드로 들여다 본 25년도 9월을 맞이하는 지금.
- 4번 NAVER의 AI 브리핑 (구글 AIO와는 다르게 파워링크 아래에 개시)를 생각보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음.
- 3번 팝업 스토어, 직접 체험하고 사진 촬영, 인스타 스토리 및 게시물 업로드 통한 홍보 가능 (AARRR 중 Referal의 느낌 ~)
- 4번 실제로 AI가 제작한 콘텐츠에 대한 반감 정도가 어느 정도일까? 결국은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 마케팅 트렌드를 각 국가의 문화마다 세부적으로는 다르겠지만 큰 틀에서 볼 때는 매우 유사한 형태인 듯 하다. 인간 중심의 이야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채널 구성,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시도 등.
[공통 인사이트]
- 경험적인 요소가 강조된 마케팅 요소가 중요
- AIO 적용에 따라서 콘텐츠를 어떻게 노출시킬지를 이해하고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
[의미 있었던 의견]
- 글로벌 플랫폼 기업이 마케팅 트렌드를 선도
- 국내 ㆍ해외 마케팅 트렌드 유사성
- 뉴스레터 마케팅은 소규모 집단에 적용하기 어려움
- 트렌드재킹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뒤처지지 않는 것이 중요 !
💡 인사이트 및 회고
- 마케터로서 많은 경험과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광고대행사의 마케터가 인하우스 마케터 보다는 적합하다는 결론
(젊을 때 몸을 갈아넣어서 경험을 쌓고 실력을 길러야 하는가. 인하우스 마케터와 광고대행사 마케터에 대한 취업 시장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할 거 같다.)
- 마케팅 트렌드는 국내 및 해외를 불문하고 같은 흐름을 가고 있다는 생각. 결국은 마케팅 트렌드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선도하는 것이 아닐까. 마케팅의 채널 대부분이 글로벌 빅테크 플랫포 기업이기 때문.
- 용어 정리와 아티클 분석을 통해서 마케팅에 대한 시야가 조금씩 확장되고 있음을 느낌. 대학 재학 중 마케팅 과목 수강한 것보다 더 마케팅을 잘 이해하게 되는 듯.
- 마케터에게는 실제 실무와 관련된 경험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느낌. 내배켐을 진행하며 광고도 집행하고 하겠지만 개인적인 채널을 통해서 경험을 쌓아가야겠음.
- 광고대행사 마케터와 관련된 글을 읽다가 시리즈 글을 읽었는데 마케터 이상훈 (스투시)에 관한 도서와 유투브 영상을 알게 됨.
-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이상훈 (스투시)를 구매함. 읽고 후기 남기겠습니다 !
이상 끝 !
[내일배움캠프_디지털 마케팅 1기] 사전 캠프 D+12 : 아티클 분석 (AARRR, CPM, CPV, ROAS, ROI, KPI, DAU, MAU)
1. 아티클 분석 🗞️ 오늘은 팀원들과 함께 아티클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왜냐하면 JD 분석은 어제자로 완료했기 때문...) 어제 사전캠프 11일차를 진행하며 JD 분석을 할 때 필요 스킬 및 능력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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