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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내일배움캠프

[내일배움캠프_디지털 마케팅 1기] 사전 캠프 D+13 : 마케팅 용어 정리 (인하우스 마케터, 광고대행사 마케터, AE ), 아티클 분석 (2025년 마케팅 트렌드 8가지)

by Marketing, Finance 2025. 8. 28.

1. 마케팅 용어 정리 (인하우스 마케터, 광고대행사 마케터, AE)

 마케터에 대한 JD 분석을 진행하면서 인하우스 마케터 뿐만 아니라 광고대행사 마케터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마케터이기 때문에 큰 틀에서는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게 되면 마케터의 역할, 요구 스킬 및 능력, 주요 업무가 달라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하우스 마케터, 광고대행사 마케터, AE에 대한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인하우스 마케터와 광고대행사 마케터 1 (출처 : Notion 캡처)
인하우스 마케터와 광고대행사 마케터 2 (출처 : Notion 캡처)
인하우스 마케터와 광고대행사 마케터 3 (출처 : Notion 캡처)
인하우스 마케터와 광고대행사 마케터 4 (출처 : Notion 캡처)
인하우스 마케터와 광고대행사 마케터 5 (출처 : Notion 캡처)


 아래는 마케팅 용어집 작성 시 참고한 원문 글에 대한 출처입니다.

 

인하우스 말고 에이전시, 커리어 잘 살릴 수 있을까요? | 원티드

인하우스와 에이전시, 둘 중 어디에서 일하는지에 따라 주요 업무와 필요 역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이라면 꼭 짚고 넘어가야 한다.

www.wanted.co.kr

 

다음은 AE에 대한 마케팅 용어 정리입니다.


AE 마케팅 용어 정리 (출처 : Notion 캡처)

 

2. 아티클 스터디 (2025년 마케팅 트렌드 8가지)

아티클 스터디를 진행한 아티클 원문입니다.

 

2025년 꼭 필요한 마케팅 트렌드 8가지

마케터라면 꼭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I 최적화 마케팅 등 다양한 트렌드를 알려드립니다.

ko.wix.com

 

아티클 스터디를 진행하며 제가 분석한 내용과 팀원들과 인사이트를 공유한 내용입니다 !


[주제]

2025년 꼭 필요한 마케팅 트렌드 8가지 ❗

  • 총 8가지 마케팅 트렌드 제시

[아티클 요약]

  • 오글거리는 마케팅 (Cringe marketing)
    • (과거) 세련되고 편집 노력 ↑ 동영상 → (현재) 짧은 형식의 콘텐츠 (릴스, 숏츠, 틱톡 등)
    • 마케팅에서 오글거림과 민망함은 더 이상 감추어야 할 대상이 아님.
    • “지금 세상은 많은 것들이 과도하게 넘치는 세상입니다. … 때로는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어색하거나 사회적으로 무능한 안티히어로에게서 우리 자신이 보이기도 합니다.” - Shachaf Rodberg, Marketing Trend Analyst
    • 브랜드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이목을 끌고 오래 기억될 수 있는 광고가 될 것임.
  • 혼란 포장 마케팅 (Chaos packaging)
    • “혼란 포장 (Chaos packaging)” - Michael Mirflor
    • 포장의 형태를 통해 매력적인 이점을 강조
    • 리퀴드 데스 (Liquid Death)는 맥주 캔 스타일 포장에 물을 담아 판매하여 음료 산업에 충격을 줌.
    • WSJ “창의성과 혼란스러움 사이에는 미세하지만 경계가 있다.”
    • 청소 브랜드 퓨라시 (Puracy)는 한때 탄산음료 캔 스타일 포장의 세척액을 판매하려다 안전상의 문제로 소비자들의 반발을 일으켰음.
    • 멋진 마케팅 전략이자 효과적인 제품 차별화 전술로서 혼란 포장을 활용하려면 무엇보다 세련되어야함.
  • 소규모 실제 행사 마케팅 (IRL, in-real-life)
    • 친밀한 소규모 모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사람들이 찾고 있는 것은 또 다른 컨퍼런스가 아니라 실제로 경험할 수 있고 영향력 있는 사회적 경험입니다.” - Shachaf Rodberg, Marketing Trend Analyst
    • 스타벅스의 커피 시음회, 알로 (Alo)의 요가 강습 참여, 서브스택 (Substack) 라이브 토론 주최
    • 지역 사회는 소규모 실제 행사 마케팅의 중심이며, 오프라인 세상은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만남과 의미를 만들어냄.
  • 직접 경험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First_person storytelling)
    • AI가 글, 이미지, 영상을 만드는 세상에서 진정한 인간적인 교류의 선호도는 꾸준히 상승
    • ‘인간 중심 이야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대한 콘텐츠가 강화되고 있음
    •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경험의 가치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유형의 정보나 콘텐츠에 있어서 여전히 AI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 요약하자면 ‘기계가 내게 이러한 부분에 대한 답변을 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 Judit Ruiz Ricart, Wix strategic project manager
    • 내가 요즘 가장 유행하는 남성 헤어 스타일에 대한 정보가 궁금할 때, 고객과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미용사의 의견과 LLM의 의견 중 어떤 의견에 마음이 끌릴까.
  • 단순한 검색 엔진 최적화가 아닌 AI 최적화 마케팅
    • SEO는 가장 뛰어난 유기적 마케팅 방법이었지만, 인기 검색 엔진의 디자인 및 테마는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 “구글의 AI는 검색 결과를 스캔하고 주요 주제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각 하위 주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생성합니다. 이 요약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구글 외부 웹사이트 링크와 함께 표시됩니다. - 검색어 “Google AIO란 무엇입니까”에 대한 AIO 결과
    • SERP 최상위 결과에 표시가 되더라도 AI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큰 텍스트 블록 아래에 표시되기 때문에 CTR이 훨씬 낮아질 수 있음.
    • 하지만 AIO를 포함한 LLM도 여전히 순위가 높은 콘텐츠에 의존해 답변을 생성하고 있음. -SEO에 최적화된 웹사이트가 필요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임.
  • “페이스리스” 콘텐츠 마케팅 (”Faceless” content)
    • 일부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는 스포트라이트에서 벗어나는 길을 자진해서 선택
    • 페이스리스 콘텐츠는 카메라와 친하지 않고 일이 바쁜 기업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
    • “얼굴을 공개한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외모나 정체성에 대한 압박과 평가를 받고 있다고 느껴요.” - 빅토리라 (Victoria, 유튜브 구독자 260만명, 틱톡 팔로워 210만명), 할리우드 리포터
    • 익명성 뿐만 아니라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수수료와 물류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선택지를 얻음.
  • 니치 뉴스레터 마케팅 (Niche newsletters)
    • “더 이상 주류 미디어는 없습니다.” - Shachaf Rodberg, Marketing Trend Analyst
    • 과거에 비해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선택지가 월등하게 높아지고 있음.
    • 인더스트리 발행물은 모든 규모나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가 “특정 분야에 집중”하고 고객에게 가치가 있는 가장 중요한 주제에 중점을 둘 수 있음.
  • 트렌드재킹 마케팅 (Trendjacking)
    • 트렌드 재킹은 유행을 타지 않으며 브랜드가 인기 주게, 이벤트 또는 테마를 통해 가시성을 높이는 SN전략은 효과가 오래 지속됨.
    • 듀오링고 (Duolingo)는 패러디를 통해 인기 프로그램 더 베어 (The Bear)에 경의를 표함.

[인사이트]

💡마케팅 트렌드로 들여다 본 25년도 9월을 맞이하는 지금.

  • 4번 NAVER의 AI 브리핑 (구글 AIO와는 다르게 파워링크 아래에 개시)를 생각보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음.
  • 3번 팝업 스토어, 직접 체험하고 사진 촬영, 인스타 스토리 및 게시물 업로드 통한 홍보 가능 (AARRR 중 Referal의 느낌 ~)
  • 4번 실제로 AI가 제작한 콘텐츠에 대한 반감 정도가 어느 정도일까? 결국은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 마케팅 트렌드를 각 국가의 문화마다 세부적으로는 다르겠지만 큰 틀에서 볼 때는 매우 유사한 형태인 듯 하다. 인간 중심의 이야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채널 구성,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시도 등.

[공통 인사이트]

  • 경험적인 요소가 강조된 마케팅 요소가 중요
  • AIO 적용에 따라서 콘텐츠를 어떻게 노출시킬지를 이해하고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

[의미 있었던 의견]

  • 글로벌 플랫폼 기업이 마케팅 트렌드를 선도
  • 국내 ㆍ해외 마케팅 트렌드 유사성
  • 뉴스레터 마케팅은 소규모 집단에 적용하기 어려움
  • 트렌드재킹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뒤처지지 않는 것이 중요 !

 

💡 인사이트 및 회고

- 마케터로서 많은 경험과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광고대행사의 마케터가 인하우스 마케터 보다는 적합하다는 결론
(젊을 때 몸을 갈아넣어서 경험을 쌓고 실력을 길러야 하는가. 인하우스 마케터와 광고대행사 마케터에 대한 취업 시장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할 거 같다.)

- 마케팅 트렌드는 국내 및 해외를 불문하고 같은 흐름을 가고 있다는 생각. 결국은 마케팅 트렌드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선도하는 것이 아닐까. 마케팅의 채널 대부분이 글로벌 빅테크 플랫포 기업이기 때문.

- 용어 정리와 아티클 분석을 통해서 마케팅에 대한 시야가 조금씩 확장되고 있음을 느낌. 대학 재학 중 마케팅 과목 수강한 것보다 더 마케팅을 잘 이해하게 되는 듯.

- 마케터에게는 실제 실무와 관련된 경험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느낌. 내배켐을 진행하며 광고도 집행하고 하겠지만 개인적인 채널을 통해서 경험을 쌓아가야겠음.

- 광고대행사 마케터와 관련된 글을 읽다가 시리즈 글을 읽었는데 마케터 이상훈 (스투시)에 관한 도서와 유투브 영상을 알게 됨.

-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이상훈 (스투시)를 구매함. 읽고 후기 남기겠습니다 !

 

이상 끝 !

 

 

[내일배움캠프_디지털 마케팅 1기] 사전 캠프 D+12 : 아티클 분석 (AARRR, CPM, CPV, ROAS, ROI, KPI, DAU, MAU)

1. 아티클 분석 🗞️ 오늘은 팀원들과 함께 아티클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왜냐하면 JD 분석은 어제자로 완료했기 때문...) 어제 사전캠프 11일차를 진행하며 JD 분석을 할 때 필요 스킬 및 능력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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